방어기제 종류[1]: 36가지 방어기제 중 [억압, 부정, 투사, 동일시, 퇴행, 반동형성]을 알아보기
방어기제는 심리학자 프로이트의 이론의 하나입니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마음이 충돌과 불안을 경험할 때 방어기제를 사용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방어기제는 개인의 무의식적인 부분에서 발생하며, 불안을 줄이고 심리적인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심리를 "에고(Ego)", "슈퍼에고(Superego)", "아이드(Id)"로 나누었습니다. 에고는 현실을 탐색하고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슈퍼에고는 사회적 규범과 도덕적 가치를 나타내며, 아이드는 본능적 욕망을 나타냅니다. 방어기제는 이러한 부분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충돌이나 불안을 완화하기 위해 개인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프로이트는 다양한 방어기제를 설명했으며, 이는 무의식적으로 작동하는 방법으로 불안을 완화하고, 정신적인 안정을 유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몇 가지 방어기제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목차 ◇
방어기제 1. 억압
프로이트는 인간의 심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개념으로 억압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인간의 마음을 의식(Conscious), 전의식(Preconscious), 무의식(Unconscious)으로 나누었는데, 억압은 무의식에 해당하는 영역에서 발생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억압은 욕망이나 충동, 불쾌한 기억과 같은 것들을 의식적으로 다루지 않고, 대신 무의식으로 밀어 넣는 과정입니다. 이것은 종종 개인의 심리적 충격이나 갈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자기 방어 메커니즘으로 작용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억압된 것들은 무의식적으로 쌓이게 되며, 나중에는 다른 심리적인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린 시절의 충격적인 경험이나 상처로 인해 개인이 무의식적으로 그것을 억압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종종 성장과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나중에는 무의식적으로 이러한 상처를 반복하거나, 심리적인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른 예로, 사람이 자신의 욕망이나 충동을 부정하고 숨기려고 할 때도 억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종종 자기 제어나 사회적 수용에 관련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시는 프로이트의 관점에서 억압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보여줍니다. 이는 개인의 무의식적인 부분에서 발생하는 과정으로, 종종 개인이 자신의 심리적인 충격이나 갈등을 처리하는 데 사용하는 방어 메커니즘입니다.
방어기제 2. 부정
프로이트는 심리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방어 기제를 제시했는데, 그 중 하나가 "부정"입니다. 부정은 자아의 방어 메커니즘 중 하나로, 개인이 불쾌한 현실을 인식하지 않거나 거부함으로써 심리적인 불안을 완화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종종 심리적인 충격이나 트라우마를 다루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시로 개인이 자신의 부정적인 특성이나 행동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자 할 때, 부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기부정 : 예를 들어, 개인이 자신이 실패한 것을 부정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실패를 인정하거나 받아들이지 않고, 대신 그것을 다른 사람이나 외부 환경의 탓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현실 부정 : 또한, 개인은 현실적인 문제나 상황을 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제적인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개인은 이를 부정하고 자신의 경제적인 상황을 왜곡할 수 있습니다.
감정 부정 : 개인은 종종 자신의 감정을 부정하고 숨기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슬픈 감정이나 불안감을 부정하고 대신 긍정적인 감정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시들은 개인이 부정적인 현실이나 감정을 부정함으로써 어떻게 부정이 작용하는지를 보여줍니다. 이는 종종 개인의 자아를 보호하고 불안을 줄이는 데 사용되지만, 때로는 현실과의 불일치를 야기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방어기제 3. 투사
"투사"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불쾌한 감정, 욕구, 혹은 생각을 다른 사람이나 외부 사물에 귀속시키는 방어 기제입니다. 이는 자아의 방어 메커니즘 중 하나로 작용하며, 자기 자신이 부정적인 감정을 직면하지 않고 외부로 돌려보내는 과정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개인은 자신의 내면에 있는 불쾌한 것들을 외부로 투사하여 자아를 보호하고 불안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시로 개인이 자신의 적대적인 감정을 투사하는 상황을 생각해보겠습니다.
직장에서의 상사에 대한 적대감 : 개인이 자신의 상사에 대한 불만이나 적대감을 직접 인정하기 어려울 때, 이를 투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은 자신의 불만을 상사의 잘못이나 부적절한 행동에 돌려놓고 상사를 비판하거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의 가족 구성원에 대한 불안 : 가정 내에서 개인이 불안감을 느낄 때, 이를 투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은 자신의 불안을 가족 구성원에게 돌려놓고 그들을 비난하거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 상황에서의 비난 : 사회적 상황에서도 투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이 자신의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다른 사람들의 행동이나 사회적 상황에 돌려놓고 그들을 비난하는 것이 그 예시입니다.
이러한 예시들은 개인이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이나 욕구를 투사하여 자아를 보호하려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이는 종종 현실을 왜곡하거나 타인과의 관계를 해치는 결과를 낳을 수 있으며,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방어기제 4. 동일시
"동일시"는 자신이 원치 않는 감정, 욕구 또는 특성을 다른 사람이나 대상에게 부여하는 방어 기제입니다. 이는 종종 자아를 보호하고 불안을 줄이는 데 사용됩니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동일시는 자신의 부정적인 특성이나 감정을 다른 사람이나 대상에게 부여함으로써 자아를 보호하는 방어 메커니즘입니다. 이는 자신의 부정적인 측면을 다루지 않고 대신 외부에 돌려보내는 것입니다. 동일시는 종종 자아를 보호하고 자기 이미지를 유지하려는 욕구에서 비롯됩니다.
예시로 개인이 자신의 부정적인 특성이나 감정을 동일시하는 상황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타인에 대한 동일시 :개인이 자신이 부정적으로 여기는 특성을 다른 사람에게 부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이 자신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특성이나 행동을 다른 사람에게 동일시하여 그 사람을 비난하거나 비판할 수 있습니다.
대상에 대한 동일시 : 또한, 개인은 부정적인 감정이나 욕구를 대상에 동일시하여 그것을 대상에게 부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이 부정적인 감정을 대상에게 부여하여 대상을 비난하거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집단에 대한 동일시 : 개인은 종종 그들이 속한 집단의 특성을 자신에게 동일시하여 그것을 외부로 돌려보냅니다. 예를 들어, 개인이 속한 집단의 부정적인 특성을 자신에게 동일시하여 자신을 방어하거나 정당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시들은 동일시가 자아를 보호하고 불안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방어 메커니즘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이는 종종 개인의 현실을 왜곡하거나 사회적 관계를 해치는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건강한 방법으로 감정을 직면하고 다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어기제 5. 퇴행
'퇴행'은 성숙한 심리발달 단계로의 되돌아가는 방어기제를 의미합니다. 이 방어기제는 심리적인 스트레스나 불안에 직면할 때 개인이 불안을 완화하고 현실로부터 벗어나려는 본능적인 욕구에서 비롯됩니다. 여기서 '퇴행'은 개인이 성숙한 대처 방식을 포기하고 더욱 원시적이고 유아적인 방식으로 다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심리적 발달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믿었습니다. 이러한 발달은 다양한 본능적인 욕구와 현실에 대한 대처 방식의 변화를 포함합니다. 그러나 스트레스나 불안에 직면할 때 개인은 종종 성숙한 대처 방식을 포기하고 더욱 원시적이고 유아적인 방식으로 다시 돌아가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퇴행'입니다.
예시로 개인이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상황에서의 퇴행적인 행동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어린이적 행동 : 개인이 스트레스를 받을 때, 더 이상적이고 안전한 어린 시절로 돌아가고 싶어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어린 시절의 안전하고 보호받는 느낌을 다시 찾으려는 본능적인 욕구에서 비롯됩니다. 이것은 성인으로서의 책임을 피하고, 현실에서 벗어나려는 원시적인 욕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불안 해소를 위한 방식 : 개인이 현실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처리하기 어려울 때, 퇴행은 현실로부터 벗어나고 더 간단하고 안전한 상황으로 돌아가려는 자연스러운 반응일 수 있습니다.
이는 종종 자기 자신을 보호하려는 본능적인 욕구에서 비롯되며, 때로는 불안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퇴행은 개인이 스트레스나 불안을 경험할 때 성숙한 대처 방식을 포기하고 어린 시절로 되돌아가려는 본능적인 욕구를 나타냅니다. 이는 종종 개인이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불안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방어기제 6. 반동 형성
'반동 형성'은 불안과 스트레스를 느낄 때, 그것에 반대되는 행동이나 감정을 강조함으로써 불안을 완화하려는 방어 기제입니다. 이 방어 기제는 종종 반응이나 욕구를 현실과 반대되게 강조함으로써 불안을 완화하고 자아를 보호하는 데 사용됩니다. 프로이트는 인간이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해 다양한 방어 메커니즘을 사용한다고 믿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반동 형성'입니다. 이는 개인이 불안한 감정이나 욕구에 반대되는 행동이나 감정을 강조함으로써 불안을 완화하려는 본능적인 욕구에서 비롯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개인이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경험할 때의 반동 형성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불안을 완화하는 행동 : 예를 들어, 개인이 자신의 무력감을 느낄 때, 이를 반동적으로 극복하기 위해 과도한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는 종종 과도한 통제나 청소 등의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개인이 무력함을 극복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감정의 반대 표현: 개인이 자신의 불안을 감추기 위해 반대되는 감정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이 불안을 느낄 때, 과도한 웃음이나 즐거운 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불안을 숨기거나 완화하기 위한 본능적인 반응으로 볼 수 있습니다.
2024.03.27 - [심리학] - 방어기제 종류 36개 및 예시 [1] 억압,부정,투사,동일시,퇴행,반동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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